소개

근감소증

01 근감소증이란?
나이가 많아지면서 근육의 양, 근력, 근 기능이 모두 감소하는 질환
노화성 근 감소증은 낙상, 골절, 쇠약, 대사질환, 사망 등의 위험성을 증가
세계 노인인구 근감소증 비율 22% : 2017년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질병으로 인증
30세 전후로 1%씩 감소하여 60세 이상 20대 대비 30% 이상 감소
근감소증 남자 환자의 사망위험률의 연구 결과 근육량과 근력이 부족한 남성은 4.1배, 보행속도까지 느려진 경우 9.5배에 달함
근감소증이란?
02 원인
개인마다 다르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단백질 섭취 저하, 운동량 부족, 운동 방법의 저하, 특히 필수 아미노산의 섭취 및 흡수가 부족하여 근감소증 발생 비율 매우 높음. 또 다른 흔한 원인으로는 노화와 동반된 호르몬 부족
근감소증은 근육 자체에 생기는 질병 외에도 당뇨병, 감염증, 암 등 급만성 질환, 척추 협착증 등 퇴행성 질환에 의해 2차적으로 자주 발생합니다.
심장, 폐, 신장 부위의 만성 질환, 호르몬 질환 등이 발생한 경우 근감소증이 높은 빈도로 발생
근감소증 원인
03 진단
근감소증은 근육량, 근력, 근 기능을 측정하여 진단 연령과 성별 뿐만 아니라 키와 몸무게, 지방량에 따라 근육량의 정상치가 다릅니다.
근육량은 골격 근육량을 측정하여 확인. 이중에너지 방사선 흡수법(dual energy X-ray absorptiometry), 바이오임피던스 측정법, CT, MRI 등의 방법 사용
근력은 다리 근력 또는 악력으로 측정합니다.
근 기능은 신체 기능을 평가 : 보행 속도 측정, short physical performance battery(SPPB 검사), 400미터 보행 검사, 6분 보행 검사 중 1~2가지를 실시하여 측정
근감소증 진단
04 치료
근감소증이 나타나기 전에 근력 저하가 먼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력 저하나 근감소증이 나타나면 증상 악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동반 질환을 확인한 후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필수 아미노산 중심의 단백질을 적절한 용량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여기에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복용 중이던 음식과 약제를 검토합니다. 흔히 발생하는 골다공증 및 낙상, 연하 장애 등을 함께 관리해야 합니다.
근감소증 치료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